SEO Marketing

검색엔진 최적화 (SEO)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다양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이루어진 후 충실한 양질의 콘텐츠를 유저에게 신속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 일정비용을 사용하면서 노출을 하는 유료광고 형태가 아닌 각각의 검색엔진 내에서 요구하는 사항만 잘 맞추면 자연스럽게 노출을 시켜주는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땐 확실히 마케팅비용도 절감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노출도를 높일 수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와 '유료광고' 를 함께 진행할 경우,
노출이 배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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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 = 상위노출 일까요?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하면 ‘상위 노출’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상위 노출’이 틀린 말은 아닙니다.
검색엔진 내 최적화를 진행하면 자사 홈페이지와 연관 있는 키워드, 콘텐츠에 노출이 되고 점수에 따라 상위에 위치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최적화=상위노출’ 이라고 생각하십니다.
엄밀히 따지면 검색엔진별로 상위노출을 따지게 되면 ‘유료 광고’가 가장 선두에 나타나는 매체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위노출’ 이라고는 할 수 없어 단정 짓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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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홈페이지에는 오류가 있다?

먼저 답부터 말씀드리면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학습하지 않고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면 명확한 기준점을 잡을 수 있지만, 계속해서 학습하고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기간을 정확하게 잡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마다 공통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웹표준’과 ‘구조화데이터’, ‘지표’들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을 빠르게 캐치해서 수행해 나간다면 기간을 앞당길 수는 있습니다. 또한 웹페이지를 제작할 때부터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하고 만든 경우에는 그 기간이 훨씬 더 앞당겨질 수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기간에 대해서 고민한다면, 어느 정도의 유의미한 효과를 내기 위해선 평균적으로 3달의 기간은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바름에서 진행했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으로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3달이라고 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진행하기에 앞서 ‘진단-기획-실행’에 대한 한 사이클이 보통 90일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사이클을 좀 더 타이트하게 짜게 된다면 일정은 조금 더 줄어들 순 있습니다.

그렇게 한 사이클을 진행하면 ‘SEO’ 전후에 대한 데이터가 나오게 되고 테스트하였던 ‘변수’들에 대한 효율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개선한다면 사이클에 대한 일정이 점점 줄어들 수 있습니다.

01 타겟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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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연령, 지역에 따라 매출 성과가 달라집니다. 내가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가 정확한 타겟층에게 이루어 지고 있나요? 바름의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은 충실하고 양질의 콘텐츠가 보여져야 하는 타겟을 정확히 분석합니다.

02 키워드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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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마케팅에서 키워드 리서치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단계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검색엔진. 우리의 콘텐츠를 마주치는 사람들의 검색 키워드를 정확히 파악해야 효율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03 키워드에 따른 콘텐츠/사이트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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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콘텐츠가 노출되어야하는 타겟과 필요한 키워드가 찾아졌나요? 그렇다면 각각의 키워드에 맞는 내용이 충실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냅니다. 물론!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04 유지 보수 및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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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상위노출 블로그의 순위가 떨어질까 노심초사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 제작된 홈페이지는 노출 위치가 꾸준히 유지됩니다. 그 이유는 트랜드와 시기에 맞춰 유지 보수되기 때문이죠. 유지보수는 클라이언트와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바름의 레퍼런스를 보았을 때 2~3번의 사이클을 돌았을 때
확실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 사이클 당 효과 : 1 사이클(15%), 2사이클(34%), 3사이클(75%), 4사이클(98%)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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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SEO) 하면 무조건 상위노출 되는 거죠?”

저희의 대답은 ‘X’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된다는 말은 있을 수는 없고 ‘노출’은 할 수는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핵심은 우리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내에서 인식하고 사이트 내 정보를 유저들에게 좀더 편하게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우리의 정보를 제공해주려면 검색엔진(구글,네이버,다음 등)에 ‘우리 웹사이트 게시물, 콘텐츠 정보’가 좋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구글,네이버,다음)에 어필을 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어떠한 것들을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물론 검색엔진마다 공통적으로 원하는 부분이 있고 각각의 검색엔진이 원하는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하여 최적화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체크해야 하는 것은 ‘웹표준’에 대한 부분입니다. 웹표준에 얼마만큼 가까이 있는지에 대한 수치를 기본적으로 맞춰야 크롤링을 하는 데 있어 기본 점수를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 구조적 데이터에 대한 부분과 404, 301페이지 등의 대한 내용 등 다양한 지표들을 보고 그에 맞게끔 최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별 차별점의 경우 검색엔진 내 어떠한 채널들이 연계성이 가장 높은지를 살펴보고 연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플랫폼 ‘블로그’, ’포스트’, ’스마트스토어’ 등을 활용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기 전 지표를 ‘0’이라고 하고 앞서 언급했던 웹표준, 구조화작업, 차별점 최적화 등을 하며 각각의 지표를 1점, 2점, 3점 쌓다 보면 관련 있는 ‘키워드’ 내에서 가장 높은 점수의 웹사이트가 상위노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무조건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하게 되면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지수를 어떠한 식으로 빠르게 적립하고 유지하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출되는 키워드마다 경쟁하는 웹사이트들이 다르기 때문에 노출되는 시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은 점수를 적립하고 개선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전략적으로 시간을 얼마만큼 잘 투자하느냐에 따라 길면 1년, 짧으면 3개월, 6개월 만에 큰 틀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SEO 마케팅 목표 설정하기(K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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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마케팅의 목표라고 하면 100이면 100 원하는 ‘키워드 최상단 노출’이라 설정을 하죠.

물론 그말이 100%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SEO마케팅의 목표의 경우는 일반적인 퍼포먼스를 내야하는 마케팅과는 달리 단계별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실행안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마케팅의 단계별 목표라니 그게 무슨말이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예를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SEO마케팅을 진행할 때 기간별 목표, 기술적SEO 목표, 콘텐츠SEO 목표 등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기간별 KPI의 경우 ‘프로젝트 목표’,’3개월 목표’,’1개월 목표’ 등으로 기간별 우리가 달성해야하고 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고 그에 맞춰 준비를 진행합니다.

두번째는, 기술적SEO 목표의 경우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웹사이트 표준 점수 중 기술적SEO에 해당 하는 지표들에 대한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최초 진단단계를 통해 나온 웹사이트 점수, 에러수, HTML 데이터지표, 크롤링 지표, 구조적 데이터 등)

세번째는, 콘텐츠SEO 목표입니다. 콘텐츠SEO의 경우는 실질적으로 웹사이트 내 상세페이지(콘텐츠)와 페이지 연계성, 인용&평판, 백링크 지표 등을 최초 진단을 통해 나온 결과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SEO마케팅의 목표설정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구성할 수 있기에 프로젝트 특성, 상황에 맞게끔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SEO 마케팅 TIP

저희 바름에서 많은 웹사이트에 대해 SEO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이것만은 꼭 고려했으면 좋겠다’ 라는 것이 있어 2가지 당부사항을 마지막으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기간 설정’을 하실 때 3,6,9,12개월 등 3개월 단위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지별 색인반영 기간 및 검색엔진 봇 내부에서 반영되는 기간을 종합하였을 때 해당 부분으로 하는 것이 결과값을 보기에 좋습니다.

2. 너무 잦은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EO작업 중 세부 내역을 너무 자주 변경하거나 수정하게 되면 데이터 지표가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BARUM Q&A

바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세요. 자사 홈페이지의 사용자 분석 보고서를 통해 통화 미팅, 주간/월간 미팅으로 직접 대면하여 분석합니다.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 인증된 바름은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과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도와드립니다.

홈페이지가 웹 표준에 맞지 않는 경우 검색엔진은 자사의 웹사이트 노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웹 표준에 맞는 홈페이지로 개선하여 검색 노출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이용 개선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 향상을 노려야 합니다.

SEO마케팅은 검색엔진에서 자사의 웹사이트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SEO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에 더하여 콘텐츠적인 SEO에 필요한 내부 활동을 제언드려 주요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업무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SEO마케팅은 주요 키워드를 타겟하여 진행되지만, 웹사이트의 콘텐츠의 품질과 내용에 따라 노출 검색어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월간 캠페인 운영 (PLAN(기획) + DO(적용) + SEE(관찰) 작업 반복) → 기본 한주기가 3달, 1년동안 총 4번에 걸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우에 따라 기간을 줄일 수도 있음)

진행방법은 검색엔진 선택 + 콘텐츠SEO + 기술적SEO 로 이루어집니다.
-검색엔진 선택:구글/네이버/다음/bing 등 검색엔진 선택
-콘텐츠 SEO:검색엔진 웹표준화 작업(백링크, 인용, 평판, 출처 등의 데이터 적립 후 개선)
-기술적 SEO:웹표준화/최적화 진단 및 수정 + HTML/META tag수정 등

SEO마케팅과 더불어 홈페이지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마케팅의 질적인 성과 향상을 이루어 매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바름은 홈페이지 제작, 리뉴얼 및 마케팅 개선을 위한 홈페이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홈페이지 개선점을 고객에게 A/B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여 결과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를 개선하여 실제 사용자가 만족하는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SEO마케팅은 웹 표준 최적화에 맞춰 운영되며 구글 검색을 대상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름은 글로벌마케팅에 적합한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구글 광고 파트너로서 구글의 전 세계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분석과 운영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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